Back to series

설교 제목: 견고한 진을 파하는 하나님의 능력
설교 본문: 고린도후서 10:4-6

오늘 본문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면서도 우리 안에 견고한 진들이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견고한 진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이것들을 파할 수 있는지를 본문 4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여기서 “견고한 진”은 우리 속에 요세처럼 견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하지 못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와 같은 견고한 진들이 우리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마귀는 우리의 이러한 견고한 진들을 사용하여 우리의 잠재력을 마비시키고 우리의 꿈을 파괴시키며 신앙생활을 바로 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견고한 진은 어떻게 생기게 될까요? 대개 다음의 세 가지 방법에 의해 견고한 진들이 형성됩니다. 첫 번째는 과거에 생각지 못한 충격적인 경험을 하고 난 후에 그와 같은 경험을 계속 반복하게 되면 그것이 자기 속에서 진의 기초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견고한 진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견고한 진이 형성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주위의 친구들, 우리가 사는 지역, 가정의 분위기, 등과 같은 것들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버지가 늘 술에 취해 술주정을 하는 가정에서 자란 자녀들은 이것에 대한 상처를 가지고 자라면서 이것이 그 사람 안에 견고한 진으로 형성되어 자리잡게 됩니다.

세 번째는 고의적인 불순종과 죄로 인해 우리 속에 견고한 진이 형성됩니다. 마귀가 우리를 유혹할 때에 물리치지 못하고 죄를 짓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그것이 자기 속에서 견고한 진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것들이 술이나 마약, 도박, 성적 유혹, 또는 습관적인 나쁜 행동들로 인한 것들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자기 속에 있는 이러한 견고한 진을 어떻게 허물 수 있을까요? 오늘 본문 14절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것은 “강력”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강력”은 영어성경에서 “divine power”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 안에 있는 견고한 진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견고한 진을 파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안에 있는 견고한 진을 파할뿐만 아니라 우리를 새롭게 하는 성령의 능력을 체험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 안에 있는 견고한 진을 파하는 성령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우리 속에 있는 견고한 진은 무엇을 말합니까?
2. 이런 견고한 진이 우리 안에 있게 되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게 됩니까?
3. 견고한 진이 우리 속에 만들어지는 세 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4. 오늘 본문 14절은 우리 속에 있는 견고한 진을 허물 수 있는 것이 무엇이라고 말씀합니까?
5. 자기 속에 있는 견고한 진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