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네 손을 내밀라!”
설교 본문: 출애굽기 14:15-28

오늘 본문은 애굽을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비하히롯이라는 해변가에 장막을 치고 머물고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셨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4장 9절은 그 상황을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과 그 군대가 그들의 뒤를 따라 바알스본 맞은 편 비하히롯 곁 해변 그 장막 친 데 미치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가 가로막고 있는 비하히롯이라는 해변가에 도착해 장막을 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애굽의 바울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금 길을 잘못 들어 더 이상 갈 수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바로왕은 마음을 바꾸어 자신의 모든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붙잡기 위해 그들을 공격하였습니다.

그가 이렇게하는 이유는 장정들만 60만이나 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붙잡고 있을 때에 애굽에 미치는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포기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애굽의 경제적 이익에 대한 자신의 애착과 탐욕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경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똑같은 실수를 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입장에서 보면 앞에는 홍해가 놓여 있어 더 이상 갈 수 없고, 뒤에는 바로왕이 이끄는 애굽 군대로 인해 다시 애굽으로 잡혀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그곳에서 다시 애굽으로 잡혀가게 하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이 방법으로 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은 사람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너무나 놀라운 방법으로 진행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로 하여금 홍해 바다 위에 그의 손을 내밀도록 하셨습니다. 모세가 믿음으로 손을 내밀자 큰 동풍이 밤새도록 불면서 바닷물을 물러가더니 바다 가운데 마른 길이 난 것입니다. 그러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길을 통해 건너편으로 건너갈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뒤에서 공격하는 애굽 군대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앞에서 지키던 천사와 구름 기둥을 뒤로 옮겨가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다를 건너는 동안 애굽 군대가 공격을 하지 못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뒤를 따라오던 애굽 군대는 바다물이 다시 합쳐지면서 모두 멸망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모세의 손을 사용하셨습니다. 그의 손을 내밀게 하여 홍해를 가르게 하셨고 다시 그의 손을 내밀게 하셔서 갈라진 홍해가 합쳐지게 하셨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신실한 믿음의 사람들의 손을 사용하셔서 그분의 일을 이루어 가시기를 원하십니다. 이 일에 쓰임받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와 장막을 친 곳의 지명은 무엇이며 앞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2. 애굽의 바로 왕이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공격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은 앞으로 갈 수도 없고 뒤로 갈 수도 없는 그들을 어떻게 구원하셨습니까?
4.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누구의 손을 어떻게 사용하셨습니까?
5.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홍해 바다 위로 손을 내밀자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6. 모세의 손을 사용하신 하나님께서 나의 손을 어떻게 사용하실지를 서로 나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