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설교 본문: 로마서 8:31-39

우리가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살아가지만 그러나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과 고통을 만나게 됩니다. 오늘 본문은 그런 우리를 향해 하나님의 약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문 31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오늘 본문은 우리가 삶에서 무슨 일을 만나든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기 때문에 아무도 우리를 대적하지 못한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어떻게 어느 누구도 우리를 대적하지 못하게 하실까요? 본문은 세 가지의 질문을 통해 이 사실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본문 31절에서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겠습니까?” 라고 묻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편이 되셔서 우리를 보호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편이 되신다면 우리를 대적할 어떤 것도 없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본문 33절과 34절에서 같은 질문을 다른 두 문장으로 질문하고 있습니다. 그 질문은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겠습니까”, “누가 우리를 정죄하겠습니까?” 입니다. 마귀가 우리를 아무리 정죄하고 송사한다고 하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우리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가 해결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본문 34절의 말씀처럼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대신해 죽으시고 부활하셨을뿐 아니라 오늘도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어느 누구도 우리를 대적하지 못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질문은 본문 35절에서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라고 묻는 것입니다. 특히 본문 35절에서 마귀가 사용하는 7가지 방법, 즉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을 언급하면서 마귀가 어떤 것을 사용하여 우리를 대적한다고 하더라도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음을 말씀합니다.

그래서 본문 39절은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느니라” 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마귀가 우리를 대적한다고 하더라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변치 않음을 선언합니다. 이 약속을 믿음으로 승리의 삶을 사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면 우리에게 어떤 일이 있게 됩니까?
2. 누구도 우리를 대적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세 가지 질문은 무엇입니까?
3. 본문 35절에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게 끊기위해 마귀는 무엇을 사용합니까?
4. 마귀가 사용하는 7가지 방법도 나를 대적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 현재 자기 자신이 당하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이기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