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누가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 수 있는가?

설교 본문: 마태복음 8:1-4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를 한 문둥병자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얻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문 2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오늘 아 현장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 나아와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한 사람은 오직 한 문둥병자뿐이었습니다. 그 당시 문둥병은 저주 받은 병으로 간주되어 사람들이 모인 곳에 문둥병자가 오면 그들은 그에게 돌을 던져 죽일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오늘 예수님께 나아온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당할 위험을 알고 있었지만 그러나 자신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주님 앞에 나아온 것입니다. 그리고는 그는 주님께 이렇게 간청하였습니다.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저는 낫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원하시는 뜻이 제 안에 있다면 저는 고침을 받을  수 있음을 믿습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는 지금 자기의 고통과 괴로움 때문에 무조건 자신을 고쳐달라고 몸부림쳐야 하지만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는 ‘나의 소원이 주님의 뜻에 맞는다면 저를 고쳐주십시오. 주님의 뜻에만 순종하겠습니다. 그러나 주께서 이대로의 모습을 원하신다면 이것도 내가 감내하며 감사하겠습니다’ 라는 신앙의 고백입니다.

이것이 바로 성숙한 신앙인의 고백일뿐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 수 있는 신앙인의 모습입니다. 오늘 본문 3절은 이렇게 신앙고백하는 문둥병자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아무도 문둥병자의 손을 만지기를 원하지 않지만 주님은 그에게 손을 내밀어 그의 손을 만져주시고는 그를 향해 “내가 너를 고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는 “깨끗함을 받으라”라고 명령하심으로 그의 불치병을 치료하여 주셨습니다. 주님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를 얻도록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소원이 하나님의 뜻과 합당할 때 은혜를 허락하여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시기만 하면 어떤 문제든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손을 내밀어 주시면 어떤 문제도, 어떤 불치병도 해결되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셔서 그분의 은혜를 체험하며 살아가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오늘 본문에서 주님께 나아온 한 문둥병자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2. 그는 자신의 소원을 주님께 간청하면서 어떻게 간청하고 있습니까?
  3. 그가 자신의 소원이 주님의 뜻에 맞는다면 고쳐달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4. 주님의 이 문둥병자의 소원에 어떻게 응답하셨습니까?
  5.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나님께 소원해야 하는지를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