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생명책과 또 다른 책들
설교 본문: 요한계시록 20:11-15

오늘 본문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인생의 마지막에 만나게 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본문 12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우리가 인생을 마치고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되면 그 앞에 두 가지로 분류된 책이 놓여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사람은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곳에 놓여 있는 두 가지 책 중에 하나는 복수의 단어를 사용하여 “책들이”라고 되어 있고 또 하나는 단수를 사용하여 “생명책”이라고 말씀합니다.

생명책에 자신의 이름이 기록된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아니하지만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사람은 심판을 받게 되고 불못에 던지우게 됩니다. 그래서 본문 15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없고 다른 책에 기록된 사람은 지옥으로 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12절에서 심판을 받는 자의 심판의 기준이 자기 행위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과 삼일 만에 부활하신 것을 믿으므로 얻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렇게 얻는 구원보다는 자신이 무엇인가 선행을 해서 구원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사람들이 선행을 행한다고 해서 자신의 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언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았습니까? 내가 선행을 하지 않았습니까?”라고 항의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선행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선행을 한다고 해서 자신의 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는 것은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죄의 문제를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미 해결해 놓으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으므로 우리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받아드리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사람은 결국 지옥에 던져질 수밖에 없습니다. 천국은 가도 되고 안 가도 되는 곳이 아니라 반드시 가야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지옥은 어떤 일이 있어도 가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를 믿어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시므로 천국의 축복을 누리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우리가 인생을 마치고 하나님 앞에 서게 되면 우리 앞에는 어떤 책들이 놓여 있게 됩니까?
2.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
3. 누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습니까?
4. 그러면 우리는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
5. 아직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우리 주위의 사람들에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