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자!”
설교 본문: 로마서 13:11-14

오늘 본문은 우리가 지금 어떠한 때에 살고 있으며, 이런 때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옷을 입으야 하는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 11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때는 “자다가 깰 때”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자다가 깰 때”란 우리가 영적인 잠에서 깨어야 하는 때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주님께서 약속하신 재림의 신앙을 가지고 살아가야 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재림의 신앙이란 주님께서 다시 이 땅에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는 날이 반드시 있음을 믿는 신앙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재림의 신앙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본문 12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지금은 밤이 깊고 낮이 가까운 때라고 말씀하면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이란 본문 13절에서 말씀하는 것처럼 방탕과 술 취하는 것과 음란과 호색과 쟁투와 시기 등의 어두움에 속한 일입니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빛되시는 주님께 가지고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회개하여 죄용서함의 은혜를 체험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는 것입니다.

그 대신에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옷인 빛의 갑옷을 입는 것입니다. 빛의 갑옷을 입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의 옷을 입는 것입니다. 이 옷을 입고는 밝은 빛이 비취는 곳으로 나와 낮에 행하는 것처럼 단정히 행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빛으로 나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니고, 교회에서 잘 섬기고, 그리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의 옷을 입지 않으면 우리는 천국의 영광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는다는 것는 예수 그리스도가 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을 믿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성령으로 거듭나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의 옷을 입게 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빛의 갑옷을 입혀 주십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 땅에서 우리를 넘어지게 하는 마귀와의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서는 그날까지 이 세상에서 승리하시는 모든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자다가 깰 때”란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 때를 말합니까?
2. 우리가 재림의 신앙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 해야 하는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3. 어두움을 일을 벗는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까?
4.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5.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으셨습니까?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은 나는 어떻게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