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가 받는 축복
설교 본문: 이사야40:28-31

오늘 본문은 우리가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그분께 나의 삶의 모든 것을 맡기며 살아갈 때에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 28절은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여기서 “피곤치 아니하시다”는 것은 우리를 도와 주시다가 피곤하셔서 중간에 그만 두시는 분이 아니심을 뜻합니다. “곤비치 아니하시다”는 것은 어떤 때는 강한 하나님으로 어떤 때는 나약한 하나님이 아니심을 의미합니다. 더 나아가 “명철이 한이 없으시다”는 것은 우리를 이해하고 상황을 판단하시는 능력이 무한하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 30절에서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우리 인간이 소년들처럼 지칠 것같지 않고 피곤이 찾아오지 않을 것같은 젊음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피곤이 찾아오고 때로는 인생의 좌절을 맞아 넘어지기도 함을 의미합니다. 이럴 때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본문 29절은 이와 깉이 말씀합니다.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면 우리의 피곤을 능력으로 바꾸어 주시고 우리의 무능한 삶을 가치 있는 삶으로 바꾸어 주신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피곤치 아니 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이와 같은 능력과 힘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문 31절은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앙망한다”는 것은 새끼 새가 어미 새를 향하여 입을 크게 벌리며 먹이를 기다리는 것을 의미하듯, “여호와를 앙망하라”는 것은 하나님을 향하여 손을 들고 도움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직 하나님만을 앙망하며 살아가는 자에게 본문 31절은 이와같이 약속합니다. “…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하나님만을 앙망하며 살아가면 하나님은 우리를 독수리와 같이 힘찬 인생을 살게 하시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인생길에서 빨리 달려가야 할 때에도 곤비치 않게 하시고 또 오랜 시간동안 걸어가야 할 때에도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게 하시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처럼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하나님께 나의 모든 문제를 맡기며 살아가심으로써 이와 같은 축복을 누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오늘 본문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을 어떤 하나님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까?
2.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면 하나님은 우리의 피곤과 우리의 무능을 어떻게 하여 주십니까?
3. 이와 같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기 위해서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4. 오직 하나님만을 앙망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은 무엇입니까?
5. 이 축복을 누리기 위해 매일의 삶에서 나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