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series

설교 제목: 지극히 풍성하신 하나님의 은혜
설교 본문: 에베소서 2:1-10

오늘 본문은 나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가 어떠한지 그리고 그 은혜는 어떻게 얻게 되며, 더 나아가 그 은혜의 축복은 무엇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본문 8절은 하나님의 은혜를 이와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여기서 하나님의 은혜는 믿음으로 얻게 되는 구원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본문 8절 후반절에서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계속해서 말씀합니다. 이렇게 말씀하는 이유는 우리가 노력해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구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구원이 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 되는 것일까요? 본문 1절은 그 이유를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여기서 “너희가 허물과 죄로 죽었다”는 것은 우리의 영적인 죽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면, 영적으로 죽었기 때문에 하나님과 상관없이 살아온 존재가 바로 우리 자신인 것입니다.

본문 2절은 그때의 우리의 모습을 이와 같이 말씀합니다. “그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그때에 우리는 세상의 풍속을 좇으면 세상이 전부인줄 알고 공중의 권세 잡은 마귀에게 붙잡혀 그가 원하는 것을 행하며 살아온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 3절에서 말씀하는 것처럼 우리는 진노의 자녀가 되어 인생을 마치면 마귀를 따라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우리에게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셔서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얻어 영원한 천국에서 살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본문이 말씀하고 있는 지극히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인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지극히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란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은 그분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해 십자가에서 죽게 하셨습니다. 그리고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삼일만에 부활하게 하시고는 이 사실을 믿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의 선물을 주셨습니다.

이 은혜를 체험한 사람은 나를 구원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더 나아가 본문 10절의 말씀처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선한 일을 위해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영혼을 구원하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뉴송 교회의 모든 성도님들도 선한 일을 위해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
1. 우리가 구원을 얻기 전에는 누구를 따라 살아왔으며 어떻게 살아왔습니까?
2. 우리는 무엇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3.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체험한 사람은 무엇을 위해 살아가게 됩니까?
4. 하나님의 선한 일은 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함을 의미합니까?
5. 내가 구원 받았음을 확신한다면 구원을 얻은 나는 이제 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일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